리뷰블로그 '썸띵뉴 TODAY'

펀드 종류 두번째, ELS펀드 및 인덱스 펀드 본문

토키가족 학습/주식,펀드

펀드 종류 두번째, ELS펀드 및 인덱스 펀드

토키맘 2017. 1. 28. 00:02

펀드 종류 두번째, ELS펀드 및 인덱스 펀드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펀드 종류 두번째 포스팅 입니다. 


어휴..펀드라는 녀석은 워낙에 복잡한 녀석이라, 기본 형태만 해도 몇개인지 모르겠습니다. 

일단 가장 기본적인 것만 체크 하고 있으니...나중에 좀 더 심화해서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펀드 종류: ELS펀드 


흔히 원금보장형 펀드라고도 이야기 하는 ELS펀드는, 운용자산의 일부를 주가와 연계시켜, 주가가 오르면 추가수익을 얻을수 있는 상품으로써..주가연계증권이라고도 불립니다. 


이자나 원금의 일부를 가지고 주가와 연계시킨 상품에 투자하여, 금리 이외의 추가수익을 목적으로 합니다. 아까 원금보장형 펀드라고 이야기 했는데, 안정적인 만큼 기대 수익률은 낮습니다. 


일반적으로 100만원 이상이면 투자가 가능합니다. 





펀드 종류: 인덱스 펀드 


지수와 동일한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지수를 대표할수 있는 주식을 선정하여.. 그 주식에 투자하는 펀드를 이야기 합니다. 코스피 200지수를 따라가는 인덱스 펀드라면, 그에 편입된 종목을 동일한 비중으로 투자 운용합니다. 


지수 상승 만큼의 투자수익을 목표로 하는 펀드 입니다. 



펀드 종류: 뮤추얼 펀드


유가증권 투자를 목적으로 설립된 법인회사로...주식발행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하고, 모집된 투자자산을 전문적인 운용회사에 맡겨, 수익을 배당금 형태로 되돌려주는 회사형 투자신탁을 의미합니다. 


지금 막 시작하는 회사라면서...1주에 몇백원 한다고 지금 투자하라는 펀드 들이 많은데, 고게 다 뮤추얼 펀드입니다. 





  펀드 투자 할 때는 무엇을 체크해야 할까요? 


펀드 투자를 할때 주의 해야 할것이 한두개가 아니겠지만..

기본적인 것들만 먼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는 본인이 투자하는 펀드의 성격을 정확하게 알아야 하며, 어디에 투자를 하는지, 무엇을 벤치마킹 하는지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둘째는 예상 수익률을 따져보고...확신이 설때에나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경제성장률과 물가, 경상수지와 금리 등 우리 경제의 기본적인 상황이 어떠한지를 파악한 후에, 투자하는 펀드 상품의 시장은 어떠한지 파악한 후 투자를 실행합니다. 






투자하는 상품의 과거 수익률은 얼마나 안정적이었는지도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일단 투자하는 상품은, 재테크 상품임을 간과하면 안됩니다. 

들쭉날쭉 수익변동이 심한 상품보다는, 조금이라도 안정적으로 수익이 나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펀드 매니저 확인은 필수입니다. 


앞으로 당신의 소중한 자산을 운용해줄 매니저입니다. 

장기간 동일 펀드를 운용하면서 평균적인 수익을 내주고 있다면 좋은 매니저 입니다. 다만 운용자가 자주 바뀌었다면...혹여 투자되는 펀드에 문제가 없나도 한번 체크해 보시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