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블로그 '썸띵뉴 TODAY'

직장생활 15년차, 드디어 아파트 장만했습니다. (feat. 서울 33평형) 본문

카테고리 없음

직장생활 15년차, 드디어 아파트 장만했습니다. (feat. 서울 33평형)

토키맘 2019. 7. 11. 00:25

 

 

안녕하세요, 이제 마흔된 단란한 세 가족의 가장 입니다. 

대학 졸업하고 20대 중반부터 직장생활을 하면서...드디어 올해 33평형 아파트를 장만했습니다. 흙수저로 쌈짓돈 부터 모은지라 강남,송파 등지의 비싼 지역은 아닙니다. 하지만 젊을때부터 착실하게 모아오면서 5억 중반대의 아파트를 분양받아놓으니, 기분이 남다르네요. 

 

 


특별한 노하우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단순하게 남들이 하는만큼, 그리고 남들보다 조금 더 모으는 것을 오래했을 뿐입니다. 내집마련에 있어서 중요하게 생각했던 포인트! 3가지 정도만 간추려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내집마련 첫걸음, 수입을 최대한 늘려라.

 

여러 정보들을 보다보면, 내집마련을 하는데 있어서 어디에 투자하고....어떤 금융상품을 활용하는데 집중해서 설명하는 분들이 많은데, 수입을 최대한 늘리는 것이 기본입니다. 

여기서 말씀드리는 수익은, 주식투자나...다른 투자를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 허용한다면 본업 이외의 부업도 한번 생각해 보시라는 것입니다. 물론 본봉이 500만원 이상이시라면 업무에 더 투자하셔서 안짤리시는것(??)을 추천 드립니다만, 대한민국 직장인이 30대 평균 연봉이...3~4000만원 이라는 것을 고려하면, 한달에 250~300만원의 수입으로...40살 전에 내집 마련은 어렵습니다. 
(집에 얹혀 산다는 등의 경우의 수를 제외하고, 평범하게 시작하는 경우에 말입니다.)

 

 


이제는 저금리대출이 많이 나오지도 않습니다. 

적어도 집값의 70% 이상을 본인의 자금으로 구입하려면, 모으는것도 중요하지만 버는 것이 더 많아야 합니다. 힘든일일수록 페이가 쎄겠지만, 적은 돈이라도 부업할것은 널려 있습니다. 저도 하루 2시간 정도 투자하여 한달에 평균 100만원 정도를 부업으로 벌었는데... 이 돈은 순전히 내 집마련 통장에 넣었습니다. 거의 10년 정도를 모았으니, 이 돈만 해도 1억 2천만원 정도 입니다. 

월급은 생활비를 미리 떼놓고 또 계속해서 모아 지금은 제 자금 80% 정도의 수준으로 들어가게 되었답니다. 

- 식비를 아껴라

 

신용카드를 없애고 체크카드를 사용하고...포인트 적립을 잘하고..등등...소비를 하면서, 이런 복잡한 것들을 챙기기보다는...


저희 집은, 주말에 1회 외식하고 평일에는 모두 집에서 식사를 했습니다. 내 집마련의 꿈을 꾸고 나서부터 그렇게 하자고 결정한 것도 있습니다만, 사실 평소에도 웬만하면 밖에서 사먹기 보다는 집에서 차려먹었기 때문에 크게 불편한것도 없었는데,

당장 저희 세 식구가 밖에서 돈까스만 먹고와도 3만원 돈입니다. 특히 요즘같이 물가가 계속 올라가는 상황에서 외식은 1인당 1만원인데...밖에서 2끼 먹을 돈으로 저희 가족이 일주일을 집에서 먹습니다. (마트에서 장봐오면 7~8만원 정도 하네요.) 

저희 집이 특별하다고 생각지 않습니다. 소비를 꾸준히 하면서 포인트 모으고..(아...홈플러스 포인트는 적립합니다. ㅎ) 이런것보다는 그냥 단순하게, 밖에서 안 사먹는게 최고입니다. 

 

 

 

 

- 분산투자 하라 (위험하니깐...)

 

뭐 많이들 하는 이야기지만, 돈이 나오면 분산투자 하세요.

여기서 분산투자란...주식, 적금...펀드...이런걸 나눠서 하라 말씀 드리는 것이 아니라, 적금만 하더라도 분산투자를 하시라는 이야기 입니다. 

 

 

 

 

천만원 짜리 적금 1개를 들지 마시고, 
백만원 짜리 적금 10개를 들라는 말씀입니다. 

내집 마련을 할때 중도금 납부나...혹은 예기치 못한 상황에 지출이 들어갈때,들고 있던 적금 중간에 깨는것만큼 아까운 것이 없습니다. 장기간 투자를 하다보니, 중간에 한 두개 깨는게 상당한 손실입니다. 금액적으로 분산해서 투자 하세요. 최대한 손실을 줄이게 말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돈 쓰면서 포인트 받을 생각하지 마시고...지출을 하지 마시란 이야기 입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영화나...문화생활 들을 줄이시라는 이야기가 아니라... 

오직 외식하는데 들어가는 비용만 줄이셔도 된다는 겁니다. 

데이트는 어떻게 하냐....친구들 만나서 손가락 빠냐...이런 이야기 드리는거 아니란것은 아시죠? 뭐든지 기본이 가장 중요합니다.기본만 잘 지키셔도 충분히 내집마련 모두 성공가능하십니다.

 

마지막으로, 디테일보다는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고, 최대한 금리높은 상품을 골라야 합니다.

 

사실 요즘 적금 이자가 1~2% 수준밖에 되지 않아서 은행으로 재테크 하기에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주식이나 비트코인 같은 위험한 투자상품을 선택할수도 없는 노릇이고요. 

 

이럴때는, 많은 분들이 활용하는 무료재무센터를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길 입니다. 

 

안전하면서도 비교적 수익률이 높은 리츠펀드, CMA, 원금보장형 상품들에 투자하면서 향후의 재테크 방향을 잡고 열심히 저축하며 최소 7~8%의 연 수익률을 만들어 낼수 있습니다. 

 

 

20~40대 재테크 포트폴리오 무료신청 (바로가기) 

 

 

요즘 인지도가 가장 높은 무료재무센터인데, 20만원 상당의 재무포트폴리오를 제공해주는데다..재테크에 관련된 모든 궁금증을 한번에 해결할수 있습니다. 잘 활용해보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