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블로그 '썸띵뉴 TODAY'

도널트 트럼프 덕분에 채권투자수익률 들썩? 본문

토키가족 학습/재테크

도널트 트럼프 덕분에 채권투자수익률 들썩?

토키맘 2017. 6. 10. 23:06

도널트 트럼프 덕분에 채권투자수익률 들썩?



채권투자 수익률 하면 재테크를 하는 분들에게는 무척이나 안정적인 투자처로 알고 계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당선 이후로 채권투자 수익률이 꾸준하게 들썩이고 있네요.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등이 겹치면서, 시중금리가 상승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상식상으로, 시중금리와 채권은 반대로 움직이기 때문에...채권 가격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쳐 채권투자 수익률이 낮아질 가능성이 많습니다. 





채권이란...

안전한 투자처로 알려져 있으며 (그만큼 수익률도 낮은) 정부나 공공기관, 주식회사 등이 자금을 조달하기 위하여 발행하는 일종의 차용 증서 입니다. 


채권매입자에게 약속한 이자와 만기 원금 지급에 대하여 약정한 유가증권 입니다. 



투자방법으로는 cma와 펀드 등을 통한 간접투자와...

채권을 직접 매입하는 직접투자가 있는데, 채권투자수익률 의 가장 큰 장점은 안정적이라는 것입니다. 신용등급이 높을수록 안정성이 높아지는데, 이자소득이 목적이지만 주식처럼 가격변동에 따르는 시세차익도 노릴수 있습니다. 





하지만 채권투자 역시, 엄연한 투자상품이기 때문에 100% 안정적이지 않습니다. 


채권 발행기관이 원리금을 주지 못하는 지급불능 상태에 빠질수도 있으며...

지난 9월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신청으로...회사채에 투자한 개인 투자자들이 650억 손배를 떠안은

것 역시 대표적인 사례 입니다. 


국가채, 지방채도 예외는 아닙니다. 


흔히 말하는 원금보장형 펀드가 채권투자의 성분이 대부분입니다.




채권투자 할때 역시 체크해야 할것이 많습니다. 

기업의 최대주주가 같은 사람,혹은 기업인지...아니면 자주 바뀌는 지를 1차적으로 

확인 해야 합니다. 최대주주가 자주 바뀔수록...부실 기업일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 이기 때문입니다. 잦은 주주변경은 경영 부실이나, 상장 폐지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업의 신용등급도 확인해야 하며, 비상장 기업의 투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권이 아무리 안전한 투자상품이라 할지라도...엄연한 "투자상품"인 만큼, 원금손실 가능성은 항상 있다는 것을 염두해 두시기 바랍니다.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