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블로그 '썸띵뉴 TODAY'

4차 산업혁명 이란 ※ 4차 산업혁명 직업 종류 본문

토키가족 관심사/새로운 정보

4차 산업혁명 이란 ※ 4차 산업혁명 직업 종류

토키맘 2017. 4. 28. 23:54

4차 산업혁명 이란 ※ 4차 산업혁명 직업 종류



요즘 티비 켰다 하면, 4차 산업혁명 이란 용어를 정치인부터, 연예인들까지 너무나 많이 쓰고 있지요? 벌써 1년 이상 4차 산업혁명 이란 용어가 최대 화두였으며, 이제 곧 4차 산업혁명 직업 들도 모두 바뀌고...상당한 사회 구조적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많은 미래 학자들이 전망하고 있습니다. 


과연 4차 산업혁명 이란 무엇일까요? 그리고...4차 산업혁명 직업 종류는 어떤것이 있을지...한번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4차 산업 혁명이란...용어가 처음 쓰인 것은, 2016년 1월에 열린 다보스 포럼이었습니다. 

그리고 등장한 어마어마한 히트작은 바로 "알파고"


인공지능 알파고는 인간과의 바둑 대결에서 승리하여, 이제 정말 인공지능이 인간을 앞설수도 있다는 어마어마한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예전에 어릴때 기계가 인간을 정복한다...그런 만화도 참 많았었는데(아마 원더키즈...머시기였는데 기억이 잘 안나네요.) 그럴일이야 없겠지만, 공상만화에서나 보던 일들이 30년만에 벌어지니 참 과학의 힘이란 이제 무섭기 까지 하네요.





4차 산업혁명 이란 무엇일까를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습니다.

인공지능..사물인터넷...이런 저런 이야기가 많지만, 4차 산업혁명을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1차 산업혁명부터 거슬러 올라가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1차 산업혁명은, 18세기 경 영국에서 시작된 증기기관과 기계화로 대표됩니다. 

당시 영국의 세계의 공장이란 이야기도 있으면서, 초 강대국으로 떠오르게 되었지요. 


2차 산업혁명은 전기를 이용한 대량생간의 본격화 입니다. 


이때가 과학이 찬란하게 발달하였던 시기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발명가, 에디슨이 2차 산업 혁명을 이끈 인물 입니다. 



3차 산업 혁명은 인터넷이 이끌게 된 컴퓨터 정보화 및 자동화 생산시스템이 주도했습니다. 

인터넷이 이끈 세상, 바통을 이어 인공지능,네트워크..로봇,사물인터넷 및 바이오 기술 등의 폭넓은 분야가 서로 융합해서 빚어내는 새로운 산업혁명의 흐름이 바로 4차 산업혁명입니다. 


완전한 패러다임의 전환...새로운 시스템...제품,서비스 등등...4차 산업혁명은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4차 산업 혁명을 이끄는 기술들은, 이른바 초연결망 입니다. 

우리가 지금 스마트폰이 이렇게 상용화 된지가 얼마 되지 않았건만, 우리의 생활은 완전히 바뀌었지요? 이제 네트워크로 연결이 되어 사람의 도움 없이도 서로 정보를 주고 받는 시스템이 자리를 잡혔으며....


인공지능 기술은, 이제 사람을 보조하는 것이 아니라..대체를 합니다. 


가령 일본의 후코쿠 생명보험은, 일부 손해사정 업무를 인공지능인 왓슨에게 맡겼습니다.

지금 왓슨은 자동사 사고보고서를 검토하여, 보험금 지급 결정까지 가능한 단계까지 진화했습니다.


사람이 하던일을 아예 대체를 해버리는 것이지요. 




그리고 빅데이터에 기반한 분석을 통해, 과거에 불가능한 일들을 가능하게 하고 있습니다. 


구글이 독감과 관련한 검색어 빈도를 분석해 만든 예측서비스의 예측력은, 

미국 질병통제 본부보다 뛰어나다고 합니다. 


3차 산업혁명까지는...

과학기술을 구분해서 생각하였으나, 이제는 인공지능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사람들의 삶에 엄청난 영향을 끼치게 될것입니다. 





4차 산업 혁명 직업 종류, 일자리는 감소한다??


4차 산업혁명이 시작이 되면서, 가장 불안한 것은 일자리 감소 입니다. 

당연히...기존에 사람이 하던일을 기계가 대체를 하고 있으니, 특히나 반복적인 작업들은 

아예 기계의 프로그램 시스템이 도맡아서 하면...인간의 할일이 줄어들겠지요. 




이미 로봇의 확산으로 인하여, 앞으로 수많은 무인공장이 생겨 일자리가 감소할것으로 전망들을 하고 있습니다. 


독일 아디다스는...

무인공장 덕분에, 23년만에 자국에서 신발공장을 열었습니다. 대부분 중국이나 동남아시아에 나이키나 아디다스 공장이 있는데..이제는 무인으로도 충분하다는 이야기 이지요. 




그렇다면 4차 산업혁명 직업 중, 유망한 직업은 어떤것이 될 것인가? 


단순 노무나 생산직은 로봇이 대체하게 되면서, 일자리가 점차 사라지고...

사회적으로 경제적 양극화 현상이 더욱 심화될 것 입니다. 


부상할 직업으로는 데이터 분석가, 컴퓨터..수학 관련 직업과 건축 엔지니어링 관련 직업들이 될것이라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인공지능 전문가...빅데이터 분석가...가상현실 전문가 등등...

이제는 인공지능 관련된 전문가들이 각광받는 시대가 올거라는 거지요. 


제 생각에는 이런 과학적인 분야도 그렇지만, 반면에 인간에 대한 직업들도 활성화 되지 않을까 싶네요. 우울증 치료사...머 그런거 말입니다. ㅎㅎ


고령화 시대도 더욱 심화될 것이니 실버타운 나이트 등등....ㅎㅎㅎ

Comments